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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정예 병력과 빠른 소환! 프로토스 기본 전략 소개

사이오닉 에너지와 외계 과학력으로 무장한 프로토스는
젤나가의 후예답게 "군단의 심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토스의 가장 큰 장점은 관문들을 통한 병력 소환과
혼자서도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정예 병력, 그리고 유닛들의 사이오닉 스킬입니다.

하지만 유닛 하나하나가 정예 병력이니만큼 처음부터 상당한 자원을 소비하기 때문에
자원관리에 신경쓰지 않으면 단 한 번의 패배로 승부가 기울수도 있습니다.



▲ 강력한 정예 병력! 하지만 그만큼 코스트도 높다




■ 프로토스의 특징

장점
① 건물을 소환하기 때문에 건물 건설에 일꾼이 동원되지 않습니다.
② 연결체의 시간 증폭으로 연구 시간이나 유닛 생산 시간을 가속할 수 있습니다.
③ 수정탑과 차원 분광기를 이용하면 단 번에 최전방으로 병력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④ 차원관문을 이용하여 한 번에 많은 병력을 빠르게 소환할 수 있습니다.
⑤ 유닛 하나하나가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 병력이 부족해도 역전이 가능합니다.

단점
① 정예 유닛들의 비용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높은 교전 능력이 요구됩니다.
② 수정탑이 파괴되면 주변 건물들이 모두 마비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③ 차원관문의 쿨타임을 염두해두지 않으면 병력 충원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④ 다른 종족에 비해 빠르게 체제를 변환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프로토스의 기본 빌드




프로토스의 기본 전략은 초반의 강력한 유닛 능력을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히고 시작하는 전략의 기본인 견제 빌드
자원 수급에 집중하며 상대의 빌드에 맞춰서 중후반전을 준비하는
수정탑 추가 연결체 빌드로 나뉘게 됩니다.


■ 프로토스의 기본 빌드
견제형 빌드 : 초반 견제 혹은 올인성 전략의 핵심이 되는 빌드입니다.
더블 연결체 빌드 : 멀티를 빨리 가져가는 빌드로 중후반 운영형 빌드입니다.




견제형 빌드 - 강력한 한 방 타이밍에 승부를 보는 빌드




1. 초반 러쉬의 정석 -. 4 차원관문 러쉬

▲ 빠른 타이밍에 승부를 보는 4차관 러쉬

■ 4차관 초반 올인 러쉬
9탐사정 후 수정탑 → 12관문 → 14가스 → 16수정탑과 인공 제어소 → 17광전사
→ 인공 제어소 완료 후 추적자2 생산 → 제어소와 관문에 증폭→ 3관문 추가
→ 차원관문 연구와 동시에 진출→ 상대 본진 근처에 전진 수정탑 건설
→ 4개의 차원관문에서 동시에 병력을 소환하며 러쉬

*글자 앞에 숫자는 탐사정의 생산 숫자를 의미합니다.
*4개의 차원관문에서 병력을 생산할 때마다 수정탑을 추가해줍니다.
*매우 빠른 타이밍의 러쉬이기 때문에 들어가면 승리, 막히면 패배할 확률이 높습니다.


프로토스의 정석 초반 러쉬 전략으로 일명 "4차관 러쉬"로 불리는 기본 전략입니다.
초반 빌드이지만 프로토스의 기본 병력 생산을 배우기에 가장 적절한 빌드로
프로토스 유저라면 반드시 숙지해야하는 기본 빌드이기도 합니다.

주로 중후반 테크트리를 올리는데 주력하는 상대나
대 프로토스전 올인성 전략으로 사용되며 경기 초반에 승부를 결정지을 수 있습니다.



2. 견제는 기본, 후반 운영도 가능 - 2가스 4차원 관문 러쉬

▲ 초반에 확보한 파수기를 적극 이용할 수 있다

■ 2가스 4차원관문 러쉬
9탐사정 후 수정탑 → 12관문 → 14가스 → 16수정탑과 인공 제어소 → 18가스
→ 인공 제어소 완료 후 파수기 생산 → 탐사정을 24끼까지 생산하며 3관문 추가
→ 차원관문 연구와 동시에 진출→ 상대 본진 근처에 전진 수정탑 건설
→ 4개의 차원관문에서 동시에 병력을 소환하며 러쉬

* 1가스 4차관 러쉬와 비교해서 러쉬가 막힌다고 하더라도 후반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처음에 파수기를 확보하기 때문에 역장으로 초반 병력을 막아주거나 러쉬 시 자르기도 가능합니다.


4차원관문 러쉬의 변형으로 2가스 채취와 파수기가 특징입니다.
초반 러쉬에 실패하더라도 2가스를 채취하기 때문에 후반 운영이 가능하여
극단적인 4차원관문 러쉬에서 실패시 리스크를 보완한 형태의 빌드입니다.

파수기의 사용에따라 극초반 적의 견제나 정찰을 효과적으로 막고
또 적진으로 진출할 시 초반부터 쌓은 파수기의 에너지로 역장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3. 강력한 한 방으로 적 병력을 한 번에 - 불멸자 올인 러쉬

▲ 건물과 중장갑 상대로 강력한 불멸자. 3기가 모이면 초반을 압도한다

■ 불멸자 올인 러쉬
9탐사정 후 수정탑(앞마당) → 16연결체와 제련소→ 17수정탑과 관문, 입구 지역 광자포 1개
→19가스 2개 → 24인공 제어소 → 30 수정탑 → 추적자 → 차원관문 연구, 추적자 1소환
→ 34 로봇공학 시설 + 추가 1가스 → 수정탑과 파수기 소환, 공격력 1연구
→ 불멸자, 3관문 소환 → 불멸자 → 가스 추가 → 2관문 소환 → 파수기
→ 불멸자 3기 타이밍에 진출 → 전진 수정탑 or 차원 분광기로 소환
→ 파수기와 광전사 2기 소환 → 러쉬

* 중장갑 위주의 병력 구성 (바퀴 등)에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 적 건물을 빠르게 파괴하고 다수의 파수기로 유리한 전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주로 대 저그전에 적합한 빌드입니다.


강력한 대 중장갑 유닛인 불멸자를 이용한 빌드로
상대방의 중장갑 유닛의 화력을 버티며 건물을 파괴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불멸자의 장갑을 쉽게 뚫을 수 있는 유닛은
공격력 연구가 끝난 광전사로 상대할 수 있으며
상대 병력이 많은 경우에는 다수의 파수기의 역장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4. 강력한 거신을 동원한 러쉬 - 2거신 찌르기 빌드

▲ 거신과 함께 조합된 병력으로 승부! 수정탑 관리와 병력 소환도 잊지 말자

■ 2거신 찌르기 빌드
9탐사정 후 수정탑 → 12관문 → 14가스 → 16수정탑과 인공 제어소 → 17광전사, 가스
→ 인공 제어소 완료 후 추적자2 생산 → 제어소와 관문에 증폭 → 2관문 추가
→ 광전사 중심으로 유닛 소환 → 2관문 완성 후 로봇공학 시설, 로봇공학 지원소 소환
→ 거신 생산, 열 광선 사거리 연구(증폭) → 거신 생산, 이때부터 추적자 소환
→ 거신 2기가 확보되면 러쉬

*강력한 유닛인 거신으로 상대 경장갑 유닛을 압박하는 빌드입니다.
*거신을 생산 전에는 광전사를, 생산 중에는 추적자를 소환해야 합니다.
*주로 테란전에 자주 사용됩니다.


거신 2기의 열 광선 사정거리 연구와 함께 공격하는 빌드로
상대방의 경장갑 유닛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초반 바이오닉 구성을 선택한 테란 병력에게 효과적이며
거신의 광역 공격과 이동 능력, 1선의 광전사와 추적자의 공격으로
빠르게 상대방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수정탑 연결체 빌드 - 풍부한 자원과 연구를 바탕으로 운영 집중




1. 제련소 연결체 빌드
▲ 초반 입구 방어를 다단히 하고 연구를 가속하여 중반을 노리는 빌드

■ 제련소 연결체 빌드
9탐사정 후 수정탑(앞마당) → 수정탑 소환 명령 후 정찰 → 13 제련소 (앞마당)
→ 첫 번째 광자포 소환, 정찰 상황에 따라 상대 확장이 없다면 두 번째 광자포 소환
→ 16수정탑과 연결체 소환 → 차원관문 소환 -> 광전사 2기 소환
→ 2가스 채취, 파수기 2기, 추적자 1기 소환 → 인공제어소 소환, 차원관문 연구
→ 수정탑 소환 → 4관문 소환 → 이후 우주 관문 견제 운영이나 지상군 운영

*초반부터 과감하게 자원을 채취하는 운영형 빌드입니다.
*추가 연결체가 건설될 때 까지 계속해서 탐사정을 확보해야 합니다.
*가스가 확보되는 대로 공격력과 방어력 연구를 진행합니다.
*차원관문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탐사정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적을 정찰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운영형 빌드로 초반 건물의 배치와 광자포로 수비를 하고
빠르게 공격력과 방어력 연구를 진행하며 중후반을 도모하는 빌드입니다.

적의 빠른 초반 러쉬를 경계하기 위해 적극적인 정찰이 필요하며
추가 연결체가 활성화된다면 다양한 운영으로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추가 관문까지 안전하게 소환했다면 우주 관문을 소환하며 불사조 견제를 펼치거나
황혼 의회와 로봇공학 시설을 추가하며 추적자 위주의 러쉬를 감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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