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2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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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스타2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33.3% (1표)
0% (0표)
vs 테란
팀플레이 최고 효율자랑, 최적화된 4암흑기사 빌드를 알아보자! by Jjuladin
2/3
이 공략은 2.0.6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최신 버전에 맞게 수정이 필요합니다.
머리말

안녕하세요.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날개 초기부터

 

군단의심장 현재까지 플레이하고있는

 

흔한 유저입니다.

 

자유의날개(이하 자날이라고하겠습니다)

 

1:1 플래기, 2:2 마스터로 마무리지었는데요.(2:2가 빌드가 다양하고 재밌더라구요)

 

현재 군단의심장도 캠페인 완료후 재밌게 플레이하고있습니다.

 

새로운 유닛들이 추가된상황에서 자날처럼 역시나

 

"테란 x사기" 라는말이 나올정도로 아직 개발자(이하 DK)

 

님께서 테란을 플레이하시는지

 

언젠간 밸런스조절이되겟죠모..

 

서론은이만! 본론으로 가보겠습니다.

 

이거는 어디까지나 객관적인 저의 평가이며 흔히 꿀빤다고하는 빌드입니다.

 

스타1부터 꾸준히 플레이해온 저로서는 상대방이 저와같은 빌드다 싶으면

 

촉이 뙇! 오거든요

 

무튼.. 저만꿀빨기 아쉬워서 다른분들에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전략은 1:1이든 팀플레이든 어떤 종족이던간에 빌드에 무리가없으며, (팀플시 2테란이상이면 조금 힘듬)

 

혹 상대방이 올인을하더라도 역관광시킬수있는 초스펙타클 뷰티풀한 빌드입니다.

 

자, 그럼 빌드로 넘어가보겠습니다.

 

 

 

 

기본 빌드
  • 1/15
  • 2/15
  • 3/15
  • 4/15
  • 5/15
  • 6/15
탐사정 x 6 기본배치
기본이겟죠 아시겠지만 군단의심장넘어오면서 일꾼이 시작과동시에 자동으로 자원을캡니다 물론 컴퓨터지능이기에 가까운 광물덩이로 옮겨주시는건 센스
  • 7/15
  • 8/15
  • 9/15
탐사정 x 3 생산
이미 탐사정은 10기까지눌려있습니다. 인구수 9에나온 탐사정을 광물한덩이채취후 원하시는곳 (이왕이면 입구막기)에 수정탑(이하 깃발이라 하겠습니다) 꽃아줍니다.
  • 9/23
수정탑 건설
이때는 인구수 10에 아마 시간증폭(유닛생산,업그레이드,쿨타임등 2배증가)을 누르고 일꾼을 12기까지 생산합니다
  • 10/23
  • 11/23
  • 12/23
탐사정 x 3 생산
12기째 나오는 탐사정은 시증을 2번돌린상황일테고 정상적으로 광물을 채취한상황이라면 자원이 100이넘습니다. 이때 생산된 탐사정으로 관문을 지어줍니다. 그리고 시증을 돌릴수있는 상황이기에 탐사정은 꾸준히 생산해줍니다
  • 12/23
관문 건설
관문을 올린후 탐사정은 정찰을 가주고 상대방입구가 막혀있다 하면 입구에서 견제를 해줍니다(흔히 짤짤이) 그리고 정찰에 성공했다 하면 계속해서 탐사정에게 관심을줍니다 저같은경우 부대지정을 2번으로해놓고 계속 미니맵주시하면서 사운드 체크하고 최대한~ 살려줍니다. 아직 익숙치않으시다면! 연습! 하세요
  • 13/23
  • 14/23
  • 15/23
탐사정 x 3 생산
탐사정을 꾸준히 눌러줍니다 이제 곧 탐사정을 쉬고 2융화소 (가스)를 올리는 타이밍이 옵니다.
  • 15/23
  • 15/23
융화소 x 2 건설
보통 이타이밍에 관문은 70%이상완성에 상대방이 정찰을 온상황이고 타 프로유저같은경우 1가스에 + 수정탑 + 인공제어소를 올리려고 할겁니다. 하지만! 최적화된 빌드이기에 우리는 보든말든 2가스를 지어줍니다 이때 돈이 150이 모이는게아닌 75원 모이는데로 바로바로 융화소를지어줍니다
  • 16/23
탐사정 생산
융화소를 짓고나면 일꾼은계속생산해줍니다
  • 16/31
수정탑 건설
돈이 2% 아쉽게모자라는 시기가옵니다. 수정탑건설후 관문이 이제막완성됫는데 돈은 많아야 100원? 한 5~10초정도 늦는 인공제어소타이밍입니다. 이건 제가 플레이하면서 체감상 느낀 지연시간입니다.
  • 16/31
인공제어소 건설
인공제어소를 지어줍니다 이후에 정찰 탐사정은 계속정찰을하고 잇거나 상대방의 빌드를 염탐해줍니다
  • 17/31
  • 18/31
탐사정 x 2 생산
가스가 이제막 완성되고 광물당 2기씩붙어잇어야할 탐사정들이 융화소로 이사갑니다..ㅜㅜ 그렇죠 우리는 최적화된빌드때문에 이사를가는겁니다. 탐사정을 달래줍시다 승리로가는길이라고.
  • 18/31
황혼 의회 건설
이제 가스와 광물은 최적화됫고 보통 프로토스 유저같은경우 인공제어소 가 완성되면 모선핵을 생산하죠 그런데 제가 이빌드에 모선핵을 사용해본결과 정말! 나쁘지않습니다 아주좋아요~ 왜냐! 1:1이든 2:2든 언덕시야를 활용할수잇는게 정말좋습니다 가스 100도 부족하지않구요 (아주조금 아쉽습니다만 효율이더좋습니다) 이하 깃발꼽고 입구막은 상대한테 언덕암흑기사생성으로 인해서 관광할수잇는 사이즈가 나옵니다.
  • 19/31
  • 20/31
탐사정 x 2 생산
탐사정은 계속 꾸준히눌러줍니다. (잠깐 관문올릴때 생산중단해주시구요) 물론 인공제어소가 50%쯤올라갔으면 시간증폭은 아껴두시구요 (이빌드의 특성상 시증을 인공제어소 차원관문업그레이드에 3번사용해줘야합니다)
  • 20/31
  • 20/31
  • 20/31
관문 x 3 건설
이제 4관문이올라갑니다 보통 저같은경우 정찰간 탐사정은 잡혓거나, 어디숨어있거나 합니다. 잡혓을경우 탐사정 한기를 상대진영쪽으로 몰래~보내줍니다 그게 어렵다면 최대한 빠르게 접근할수있도록 깃발을 우리진영내에서 효율좋은 곳으로 꼽아줍니다 ((EX)언덕 위일경우 아래로소환가능하게)
  • 21/31
  • 22/31
  • 23/31
탐사정 x 3 생산
탐사정은 광물 1덩이당 2기 / 융화소1개당 3기씩 붙어있을수잇도록 꾸준히~ 잠깐 짜내는 타이밍말고는 꾸준히 생산해주는게 중요합니다.
  • 23/31
암흑 성소 건설
암흑성소가올라갑니다. 아마이때 모선핵이나오고 정찰을가는상황일겁니다. 그리고 가스가 200~250정도 조금아쉽게 모이는데 바로올려줍니다. 그리고 최대한 정찰당하지않는 위치에 지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센스입니다 본인)
  • 23/39
  • 23/47
수정탑 x 2 건설
본진에 1개 그리고 상대방 기지 근처에 1개 꼽아줍니다 이왕이면 상대방 본진에 소환할수잇도록 깃발 소환 사거리두시는게 좋습니다. 힘들다면 상대방 기지근처가 무난합니다.
  • 24/47
  • 25/47
  • 26/47
탐사정 x 3 생산
계속 강조하지만 탐사정은 쉬지마시구요!
  • 28/47
  • 30/47
  • 32/47
  • 34/47
암흑 기사 x 4 생산
가스가 조금 아쉽거나 딱알맞게 125 X 4 500이 될겁니다 괜히 초반 일꾼 잠시쉬면서 2가스를올린게 아니기 때문이지요! 물론 소환은 상황이 불가피하다면 본진에 그리고 상황이 허락한다면 모선핵으로 시야밝히고 상대본진에 소환합니다 보통 저그같은경우 2기는 앞마당 2기는 본진 갑니다. 테란일경우 2기 입구 2기 본진가구요 플토일경우 1기는 숨겨놓고 3기는 본진텁니다. 팀풀일경우 2기씩 나눠서가줍니다
  • 34/55
수정탑 건설
  • 34/55
제련소 건설
보통여기서 게임이끝납니다. 정말중요한것은 제경험상 상대방도 올인일경우 1:1경우 6저글링, 테란 치즈러쉬, 플토 핵광추가 무서운데요. 저같은경우 2:2에서 제일많이 활용하는전략이고 2:2에서는 입구를막으면서 충분히 추적자 1기생산으로 방어가 가능하기때문에 팀풀은 더이상 언급안하겠습니다. 1:1에서는 6저글링오면.. 솔직히 조금힘듭니다 탐사정으로 살린다고해도 빌드는 꼬여버리고 저글링 6기면 많이하기힘들거든요 그래도 최선을다해서 막고 역관광 올인한번해보시기바랍니다. 포기는 안되요!
  • 36/55
  • 38/55
암흑 기사 x 2 생산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것은 암흑기사 컨트롤입니다 무작정 상대방 기지 어택당시켜놓으시면 답안나옵니다 이때보통 빠른 프로토스 로봇공학시설 타이밍이면 관측선이나오고 테란은 1내지 2스캔이가능하고 저그도 아슬아슬하게 포자촉수 지을수있는 타이밍입니다. 적진영 들어가셔서 상황파악하시고 일꾼먼저 썰어주시는게 제일중요합니다 그리고 한기한기씩퍼트리는것이 좋구요 관측선일경우 한기는 숨겨두고 한기는 입구 한기는 본진두두리면 본진막고나서 입구오는데 그때 한기 돌려서 본진탐사정털어주시면 손해아닙니다. 컨트롤과 상황판단이 정말중요한 빌드입니다. 추가로 2기생한해주는 이유는 가스가 빡빡하지만 이타이밍에 보통 2:2경우 상대방이 역러시를 오거나 온상황입니다 보통 4차광이나 해병불곰, 저글링맹독충 타이밍입니다. 1:1경우도 비슷합니다 하지만 2:2에서 주로 제가 겪어봣기에 말씀드립니다. 상대방은 은폐감지유닛이 없는상황이기때문에 2암흑기사로도 탐사정 몇기내주면서 방어가 충분히가능합니다. 물론 상대방본진은 초토화상태겟지요. 그러면 게임은이긴겁니다. 방심은금물이구요!
지상 장갑 업그레이드 1단계 개발
만약 전략이 허무하게 막혔을경우를 대비해 꾸준히 확보해둔 탐사정과 몇기살려둔 암흑기사 or 추가생성되는 암흑기사로 시간을벌면서 멀티및 이후 추가테크에 집중해서 운영합니다.
돌진 연구 개발
돌진일경우 저는 테란이나 저그상대로 돌진광전사를 자주활용하구요
점멸 연구 개발
테란일경우 점멸추적자로 이후 거신테크까지 기다리면서 운영합니다. 이후 운영은 숙달되시면 아~이렇게하면되겟구나 사이즈가 나오실겁니다.
추가설명

후..너무 두서없이 글이 지저분한가요

 

물론 상대방의 초반러시에 취약하다는 단점이있습니다.

 

모든 공략에 빈틈은있습니다.

 

하지만 2:2 마스터까지 플레이해본 경험으로서

 

2:2에서는 정말 활용하기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충분한 연습을통해 빌드를 최적화시키시고 이후 암흑기사가 적본진에 들어가서

 

컨트롤도 잘해주셔야겠지만!

 

2:2경우 초반은 우리팀이 시간을벌어주면서 추가암흑기사로 상대방올인을막고 초기에 생성된 4암흑기사로

 

승리를 받아내는것이 목표인 전략입니다.

 

상대방이 일찍 눈치를챈경우 프로토스의경우 역장, 테란의경우 미사일포탑, 저그의경우 전진 포자촉수일경우

 

암흑기사를 최대한짜내서 집정관으로 변신해서 4관문에서 광전사짜내기로 밀어보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아니면 역장일경우 1집정관 2암흑기사 난입시켜도되구요. 물론 상황판단이 제일중요합니다만..!

 

처음 작성해보는 글이고, 여러군데 허점이 보이기도 합니다만 지금까지 제가플레이해보면서 최적화된 빌드라고

 

자부하고 활용하고있습니다. 프로토스유저도 아니고 x사기 테란유저이지만.. 정말 활용도 높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게 글작성하게되었지만, 많은분들이 활용해주시고 기분좋은 승리를 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부족합니다. 쓴소리도 달게받겠습니다. 즐거운 게임하시고, 건승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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