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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테란
테란상대 운영의 구정석 - 2제련소 운영 by 디발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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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은 2.0.7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최신 버전에 맞게 수정이 필요합니다.
머리말

이 빌드는 최근까지 유행했던 태란상대 2제련소 운영입니다.

바로 밑에 소개한 1제련소 운영과 비교하여 다른점은 테란이 화염기갑병을

섞어줬을시 업광정사가 힘을 못쓰는 관계로 쉽게 밀릴수 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플토상대로 화염기갑병을 쓰지 않는 테란이 많고

기갑병만 쓰지 않는다면 전에 소개한 1제련소 운영보다 후반가서

조금더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럼 또하나의 정석이라 할 수 있는

테란상대 2제련소 운영에 대해 살펴봅시다.

기본 빌드
  • 1/15
  • 2/15
  • 3/15
  • 4/15
  • 5/15
  • 6/15
탐사정 x 6 기본배치
  • 7/15
  • 8/15
  • 9/15
탐사정 x 3 생산
  • 9/23
수정탑 건설
  • 10/23
  • 11/23
  • 12/23
  • 13/23
탐사정 x 4 생산
시간 증폭 x 2 사용
  • 13/23
관문 건설
  • 14/23
탐사정 생산
  • 14/23
융화소 건설
  • 15/23
  • 16/23
탐사정 x 2 생산
  • 16/31
수정탑 건설
  • 17/31
  • 18/31
탐사정 x 2 생산
시간 증폭 사용
  • 19/31
탐사정 생산
  • 21/31
광전사 생산
초반은 1제련소나 2제련소난 완전히 같습니다. 빌드가 갈리는 것은 제련소가 지어지는 타이밍에 1제련소+2관문을 짓는냐 2제련소 짓고 한타이밍 늦게 2관문을 늘리느냐의 차이입니다. 여기서는 테란이 대놓고 앞마당을 가고 있다는 전제로 설명하겠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1제련소 운영빌드를 참고해 진행해 나가시면 됩니다.
취소 사용
탐사정으로 상대가 대놓고 앞마당일경우 광전사 취소후 바로 앞마당(아닐시는 2제련소 지을때까진 1제련소 운영빌드를 참고 하시고 2제련소 지어진 시점부터 이 빌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 21/41
연결체 건설
  • 22/41
  • 23/41
탐사정 x 2 생산
  • 25/41
모선핵 생산
모선핵을 먼저 눌러줍니다(사신일시 시증) 모선핵은 사신 쫓은후 정찰 갑니다.
  • 25/49
수정탑 건설
  • 26/49
탐사정 생산
  • 28/49
추적자 생산
  • 28/49
융화소 건설
1제련소 운영과 대동소이 합니다.
  • 29/49
  • 30/49
탐사정 x 2 생산
여기서 또 1제련소빌드와 차이가 나타나는데 2제련소 빌드는 이타이밍에 로봇공학시설을 짓지 않습니다. 2제련소를 돌려야 하니까요. 로봇공학시설은 한참후에나 짓게 됩니다.
  • 32/49
파수기 생산
  • 33/49
  • 34/49
탐사정 x 2 생산
  • 34/49
제련소 건설
이쯤하여 제련소를 1개 올리고
  • 35/49
  • 36/49
  • 37/49
  • 38/49
탐사정 x 4 생산
양쪽에서 일꾼 뽑다가
  • 38/49
제련소 건설
2번째 제련소 올려줍니다. (1제련소 운영과는 본격적으로 빌드가 갈립니다.)
  • 40/49
파수기 생산
수비용
  • 41/49
  • 42/49
탐사정 x 2 생산
  • 42/57
  • 42/65
수정탑 x 2 건설
일꾼 및 수정탑은 알아서 적절히 올려줍니다.
  • 42/65
관문 건설
  • 43/65
  • 44/65
탐사정 x 2 생산
  • 44/65
관문 건설
관문을 2개 추가해 줍니다. 여기까지 대략 일꾼36/추적자1/파수기2/모선핵1 7분 이내면 BEST
  • 45/65
  • 46/65
탐사정 x 2 생산
지상 무기 업그레이드 1단계 개발
지상 장갑 업그레이드 1단계 개발
바로 공방 1업 (시증)
  • 48/65
광전사 생산
  • 48/65
황혼 의회 건설
지어지면 바로 돌진업
  • 49/65
  • 50/65
  • 51/65
  • 52/65
탐사정 x 4 생산
일꾼은 알아서..
  • 52/65
  • 52/65
광자포 x 2 건설
이쯤해서 혹시모를 지뢰드랍에 대비해 앞마당과 본진에 광자포 1개씩 건설해 줍니다. 예, 눈치채셨을지 모르지만 2제련소 빌드는 자원이 딸리는 관계로 관측선이 매우 늦습니다!
  • 53/65
  • 54/65
  • 55/65
  • 56/65
탐사정 x 4 생산
  • 56/73
  • 56/81
  • 56/89
  • 56/97
수정탑 x 4 건설
일꾼 및 수정탑 알아서..
  • 58/97
  • 60/97
  • 62/97
광전사 x 3 생산
광전사를 3기정도 눌러주고
  • 62/97
  • 62/97
  • 62/97
관문 x 3 건설
인구수 60 약간 넘은 타이밍에 3개 관문 동시에 추가해 줍니다.
  • 63/97
  • 64/97
탐사정 x 2 생산
  • 64/97
기사단 기록보관소 건설
이후 기사단 기록보관소 올라가고 완성되면 적절히 타이밍 봐서 폭풍업 눌러줍니다. (상대가 압박들어오면 우선 환류와 집정관으로 막고 폭풍업은 너무 빨리 누르지 않습니다.)
  • 66/97
  • 68/97
  • 70/97
광전사 x 3 생산
  • 71/97
  • 72/97
  • 73/97
  • 74/97
탐사정 x 4 생산
  • 74/105
  • 74/113
수정탑 x 2 건설
일꾼 수정탑 적절히..
  • 74/113
관문 건설
인구수 70중반대에 7번째 관문
  • 75/113
  • 76/113
  • 77/113
  • 78/113
탐사정 x 4 생산
  • 80/113
  • 82/113
  • 84/113
  • 86/113
광전사 x 4 생산
  • 88/113
  • 90/113
  • 92/113
  • 94/113
고위 기사 x 4 생산
이후 돈되는 대로 광전사와 고위기사
  • 94/113
로봇공학 시설 건설
로공도 올려주고
  • 94/123
연결체 건설
연결체도 상대방 압박정도나 멀티타이밍 봐서 올려줍니다. 기본적으로 트리플은 집정관 나온 이후에 간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고, 상대에 맞춰서 조절해 주세요.
  • 98/123
  • 102/123
불멸자 x 2 생산
이후로는 1제련소 운영과 같습니다.
지상 무기 업그레이드 1단계 개발
지상 장갑 업그레이드 1단계 개발
다만 공/방 업을 같이 올려주기 때문에 후반가서 1제련소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머릿말에서 말씀드렸듯이 테란이 화염기갑병만 안쓰면 2제련소 운영이 기본적으로 더 좋습니다.
  • 108/123
  • 114/123
거신 x 2 생산
역시 중후반 거신 조합해 주고
  • 118/123
  • 122/123
폭풍함 x 2 생산
완전 후반가면 폭풍함 조합해 주면 끝!
추가설명

 2제련소 운영은 기본적으로 1제련소 운영과 대동 소이 합니다.

가장큰 차이는 초반부터 2제련소를 돌려준다는 것과 그에따라 로봇공학시설이 늦는다는점과

초중반 살짝 약할수 있는 타이밍이 있다는 것입니다. (1제련소보다 정찰에 더 신경써야 합니다.)

그리고 화염기갑병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1제련소운영보다 중후반가서 더 강력하다는 것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 2개의 빌드는 매우 닮아있기 때문에 상대에 맞춰 2개다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해 둔다면 테란전상대로 정석전에서 밀리는 일은 흔치 않게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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