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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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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프로토스
3:30 패스트 유령 by 레드필드
4/5
이 공략은 3.1.3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최신 버전에 맞게 수정이 필요합니다.
머리말
안녕하세요 레드필드입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전략은

다음팟 bj인 린성왕님이 고안한 토스전 330 유령러시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전진병영을 짓고나서

이후 3분 30초쯤에 유령 2기가 되자마자

토스 본진으로 출발한다는 것인데요.

주력 빌드로 쓰긴 힘들지만

한번쯤 필살기로 해볼만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 빌드
  • 1/15
  • 2/15
  •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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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15
  • 6/15
  • 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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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15
  • 10/15
  • 11/15
  • 12/15
건설로봇 x 12 기본배치
기본배치입니다.
  • 13/15
  • 14/15
건설로봇 x 2 생산
첫 생산된 일꾼은 보급고 입막을 위해 랠리찍게 될텐데, 이때 다른 건설로봇 한 기도 같이 나갑니다. 전진병영을 지어야 하니까요.
  • 14/23
보급고 건설
첫 생산된 일꾼은 이거 지으시구요.
  • 15/23
  • 16/23
건설로봇 x 2 생산
  • 16/23
병영 건설
처음에 밖으로 나갔던 건설로봇은 상대본진이랑 가까우면서 최대한 안 들킬만한 자리에다가 병영을 짓습니다.
  • 16/23
정제소 건설
그리고 16가스
  • 17/23
건설로봇 생산
  • 17/23
정제소 건설
17가스도 가줍니다. 은폐업까지 하려면 가스가 엄청 필요하기 때문에 2가스를 빨리 가져가셔야 합니다.
  • 18/23
  • 19/23
건설로봇 x 2 생산
  • 20/23
사신 생산
병영 완성되자마자 사신 1기. 어느 종족전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첫 사신은 최대한 오랫동안 살려주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가 뭘하는지를 봐야하니까요.
  • 20/23
유령 사관학교 건설
동시에 병영지은 건설로봇으로 이거 지으시면 됩니다.
  • 20/23
궤도 사령부 건설
이것도 빼먹지 마시구요.
  • 20/31
보급고 건설
인구수 안 막히게 보급고도 잊지 마시고.
  • 20/31
지게로봇 생산
  • 21/31
건설로봇 생산
천천히 일꾼 생산하시면서 자원 쌓아가세요.
이동 사용
사신은 나오자마자 빨리 토스 본진으로 가서 뭘하는가를 살피세요. 일반적인 관문더블인지, 아님 2가스인지를 잘 봐야 하니까요.
  • 21/31
기술실 건설
그리고 병영은 사신 나오자마자 빨리 기술실을 달아줍니다.
  • 22/31
건설로봇 생산
일꾼은 여기까지. 광물 캐는 일꾼이 최소 15/24가 되면 됩니다. 물론 한번에 2기씩까진 찍지 마시구요. 왜냐하면 유령을 뽑아야 하는 것도 있으니까요.
개인 은폐 연구 개발
유령 사관학교가 완공되면 바로 이거 누르시면 됩니다.
  • 24/31
유령 생산
기술실 완성이 되었을테니 이제 곧바로 유령 생산돌입. 2기까지 뽑는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 24/39
보급고 건설
인구수 막히지 않기 위함과 동시에 입막을 완전하게 하기 위해 짓습니다.
  • 24/39
군수공장 건설
그 사이 본진에선 방어를 위해 이거 지으세요.
  • 26/39
유령 생산
유령 1기 더 생산. 이러면 이제 얘만 나오면 유령이 2기가 됩니다.
  • 26/39
기술실 건설
본진에 지은 군수공장은 이거 다시면 됩니다. 본진 군수공장을 짓는 이유에 대해선 밑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공격 사용
유령 2기가 딱 되었나요? 그러면 쇼타임 시작입니다. 출발하세요. 중간에 최적화가 어긋난 게 아닌이상 보통 3분 30초쯤에 유령이 2기가 됩니다. 은폐업도 토스 입구에 가까이 왔거나 딱 도착한 순간에 완료가 됩니다.
  • 28/39
유령 생산
아 그리고... 이왕이면 유령은 계속 뽑으시는 것이 좋답니다 :) 광물 여유가 된다면 더 찍는 게 좋겠쥬?
추가설명
 330 유령은 앞서 3분 30초쯤에 유령 2기가 되어서 토스 본진으로 러시간다는 점에서 이렇게 불립니다. 유령은 경장갑에게 주는 피해가 20이기 때문에, 경장갑인 탐사정은 2방만에 터지게 됩니다. 은폐(유령)를 한 상태로 일점사만 잘하면 일꾼을 아주 편하게 솎아줄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빌드는 관문더블을 간 토스를 상대로 좋습니다. 보통 관문더블은 16관문 이후 1가스 상태에서 인구수 18일 때 연결체를 가져가는 경우를 말하는데, 그만큼 2가스가 늦어져서 테크를 빨리 올리기가 힘든 점에 속합니다.
 330 유령은 이 점을 활용하여 재빨리 토스 진영으로 가서 은폐한 상태로 일꾼을 사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눈썰미가 좋지 않은 토스나 혹은 아직 이 빌드를 경험해본 적이 없는 토스는 흔들릴 수밖에 없지요. 운만 좋으면 이걸로 ㅈㅈ까지 받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제가 본진에 군수공장을 지으라고 했는데, 바로 방어에 특화(?)된 사이클론을 뽑기 위함입니다.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스킬을 잘 활용하면 왠만한 기초적인 방어는 다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차원 분광기사도가 성행했을 때 분광기를 요격하기 위해 사이클론이 이용되었었고, 지금도 예언자차원 분광기가 못 오게 하는 데에도 쓰입니다. 결국 전진병영으로 인해 무방비 상태가 된 본진을 방어하기 위해서 이렇게 군수공장을 짓는 것입니다.
 다만 유령의 광물 가격이 200이라는 점을 생각하시고, 상황을 잘 보면서 찍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에 토스가 눈치채고 로공을 짓는다면 절대 당황하지 마세요. 관문더블을 가져갔기 때문에 관측선이 아무리 빨리 나오려해봤자, 유령의 은폐업이 제일먼저 끝납니다. 관측선 나오기 전까지 일꾼을 계속 일 못하게 하면서 사냥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관측선이 나오는 순간 재빨리 스캐너 탐색을 쓰거나 EMP 탄환를 날려서 관측선을 일점사해서 잡아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되는 일꾼 학살. 실제로 330 유령빌드를 처음 만든 린성왕님은 관측선을 스캔이나 이엠피로 잡아주는 플레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정석빌드를 계속 쓰는 게 지겹거나, 아니면 한번쯤은 특별한 빌드를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이 330 유령빌드를 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주력빌드로는 쓰지 마시길.

 건승을 빕니다~

린성왕님의 실제 빌드플레이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padTPEbDD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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