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스타2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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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저그
보는것도 하는것도 지루한 저저전, 초반 링올인! 브실골 탈출하기!! by 감염구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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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자날때부터 시작해 공유까지 저그로만 해서


브론즈 하위부터 마스터 중반까지 올라온 순수 노재능 한 유저입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저전 상당히 지루하기도 하고 재미없기도 한게 사실입니다.


저 또한 운영을 좋아해서 날빌이나 올인등의 빌드는 많이 익히지 않았는데


저저전은 운영이 너무 개인적으론 재미가 많이 떨어지더라구요.


특히나 초보분들은 뭘 해야할지 내가 유리한지 불리한지 파악이 안될때도 있고요


그래서 제가 저저전일때 가끔 사용하는 올인 빌드를 소개할까 합니다


올인이라 적었지만 언제든지 운영으로 넘어가고 또 올인성이 크지는 않아서 좋아하는데요


기존 12못 빌드가 있으나 살짝 변형을 줘봤습니다.


다이아정도분들은 참고만 하셔도 좋고 마스터분들은 제가 사용하면서도 막히고 질때 많기에


초보분들 위주로 보시고 익혀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기본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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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벌레 x 12 기본배치
시작입니다 시작 일꾼 찍지 않고 모아주세요
  • 11/14
산란못 건설
당연히 12못 돈모이는대로 산란못 건설해줍니다 (조금이나마 드론서치나 대군주서칭을 늦게 보여주기 위해 광물뒤쪽이나 입구에서 먼쪽으로 지어주시면 좋아요)
  • 10/14
추출장 건설
바로 추출장 건설해줍니다 (이것역시 가스2개중 입구에서 먼곳이나 대군주 서칭이 들어와도 발견되기 힘든곳에 지어주면 좋겠죠?)
  • 11/14
  • 12/14
일벌레 x 2 생산
일벌레를 두기 찍어주어요!
  • 12/22
대군주 생산
  • 13/22
  • 14/22
  • 15/22
저글링 x 3 생산
최적화를 바로바로 잘하셨다면 링6기 눌릴 애벌래와 자원이 딱 있습니다.
순찰 사용
저글링6기가 나오시면 링을 상대진영 한곳에 숨겨주세요 깊숙히 들어가지말고 상대 대군주 동선을 잘 피해 돌려서 3멀 지역이나 앞마당 근처쯤에 두시면 됩니다. 만약 대군주나 정찰 등으로 들키게 되면 그냥 바로 뛰셔야합니다
  • 16/22
  • 17/22
저글링 x 2 생산
링은 계속 생산해주세요 1 - 들키지 않으셨다면 이때부터의 링은 본진에 모아두세요 2 - 들키셔서 앞서나간 6링이 상대 본진으로 뛰고 있으면 바로바로 충원병력으로 붙어주세요
대사 촉진 진화 개발
가스 100이 되시면 링 발업을 눌러줍니다. 가스 50되시면 맹독충 둥지를 먼저 짓고 링 발업을 누르셔도 되는데 손이 좀 많이 타고 좀 올인에 더 가깝습니다. 후에 설명하겠습니다
  • 18/22
  • 19/22
저글링 x 2 생산
링은 계속 생산해주시구요 빌드에 맞게 꼭 이타이밍에 4링을 찍으시라는건 아닙니다
  • 21/22
여왕 생산
선 링 발업을 먼저 해주실꺼면 여왕을 이때쯤 생산해줍니다 애벌레는 바로바로 링으로 바꿔주다가 광물 100좀 넘어갈때 잠시 쉬고 여왕눌러준 다음 링을 더 생산해주세요
  • 20/22
맹독충 둥지 건설
후에 가스 50이 되면 맹독충둥지를 올려주시고 링발업이 끝나기 얼마 안남았을텐데 이제 본진에 있던 링은 뛰어 주시면 됩니다.
가스 채집 사용
가스는 일꾼 2기로 캐시면서 후에 맹독충을 생산해주시구 광물이 애벌레 펌핑이 들어가면서 부족해질텐데 적당히 캐시다 1기로 가스조절을 더 해주세요
공격 사용
상대 앞마당이 있으면 파괴하시는게 당연히 이득이나 우리쪽도 일벌레가 많이 안붙어있는 상황이기에 일벌레를 우선적으로 잡아주세요!!!!
들이기 사용
앞마당 파괴하고 일벌레도 꽤 잡았으나 상대 병력이 많이 좀 살아있거나 일벌레가 14기정도로 비슷하시게 줄여놨다면 무리안하시고 빠지셔도 됩니다
공격 사용
일벌레&병력을 많이 잡고 앞마당도 파괴되고 하면 게임 끝내시면 됩니다 링쭉찍해주시고 맹독충도 간간히 생산해주세요
추가설명

자세하게 파해져 보자!


일단 다른 12못과의 차이점은 링6기가 생산되면 몰래 숨겨두는것입니다.


물론 상대쪽 진영에 말이죠.(대개 상대 3멀지역쪽)


이렇게 하는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정찰을 오지 않은 상대에게 운영이란걸 인식시킨후 더욱 째게 만들기위해


둘째,맹독충 둥지가 지어졌을대 맹독충생산후 바로합류 or 본진 4링(앞마당이 없다)이 들켜서 바로 뛸때 예상보다 보이는 예상링보다 많은 링으로 역습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이 하나있죠.


당연하게 이 생각을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상대도 12못해서 6링이 뛰어오면 어떻하죠?"


일단 정석대로는 맹독충여왕저글링 등을 찍어서 수비하시면 됩니다


우리측 대군주가 상대 링뛰어오는걸 보았을때 우리쪽 링이 멀리가진 않았을 테니깐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12못 맞빌드가 나왔을때는 2기~4기정도만 몰래 숨겨두고 나머진 수비로 돌아와서 수비를 준비합니다


수비는 좀더 힘들지 몰라도 수비측이 더 유닛생산이 유리하기도 하고 약간의 변수를 만들어주기 위해서지요.


물론 생산이나 하는 방식은 위와 동일하고요


수비하는쪽이 유리하니 컨실수만 크게 나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막을수 있습니다


이때 링을 숨겨둔자리에 도착하고 냅두지 말고 상대방 진영으로  보내면 일벌레 한두기정도 잡으실수도 있습니다


초반 서로 12못에서 일벌레 한두기는 이득! 마음아프죠


계속 저글링 생산해서 공격 온다면 역시 일꾼 한두기 차이의 이득이 있는 상태니 막으시고 운영가시면 됩니다!


적당히 압박주다 빠진다면 또 역시 소수 맹독충으로 막으시면서 같이 운영넘어 가시면 되고요!



그 다음에 올리는 건물&업그레이드의 따라 빌드의 공격성,안정성,후에 운영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종류는



선발업 대사 촉진 진화 -> 후맹둥 맹독충 둥지


선맹둥 맹독충 둥지 -> 후발업 대사 촉진 진화



대사 촉진 진화 선발업 빌드 같은경우에는 맹독충 둥지 를 더 늦게 올려주고 여왕 을 생산해줘서  발업저글링이 많이 나옵니다.


또 후에 이득본후 운영으로 빠졌을때 링보유수가 많다면 맹독충으로 앞마당 및 본진 수비가 편해집니다.


또 손이 안되시는 초보분들은 이 빌드가 좀더 손이 덜가기에 추천합니다(덜간다 해도 꽤 많이 가긴합니다;;)


위에 써놓은 빌드 오더가 이 선발업 빌드이기에 자세한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맹독충 둥지  선맹독빌드는 보다 공격적으로 나올수 있습니다 여왕이 생산이 안되기 때문에 링 개체는 좀 답답할수 있으나


맹독충 4~6기 정도 까지 첫공격때 나갈수 있고 맹독충은 맹독대박이라는 변수가 있으니깐요!


컨이 좋으시다면 1~2기의 맹독충으로 변태 으로  적 저글링 을 잡으신후에 링과 함께 일벌레들을 몰살 -> 게임 끝 상황을 만들수


가 있습니다. 또 저글링여왕밖에 나와있지 않은 상대로는 앞마당을 파괴시킬때 어찌 링으로 막기에 답답하기도 하


고요.


또 방어측에서도 링 한기정도를 맹독충 으로 변이 후 언덕입구쪽에 올려놓으면 저글링몇기 돌리는것도 안정적이진 못하


지만 얼추 수비가 되긴 합니다!


선 맹독충 둥지의 빌드 오더는


가스 채집 50이 되면 맹독충 둥지 건설


저글링저글링생산


가스 채집 100되면 대사 촉진 진화 업그레이드


대군주 후에 오버 생산해주세요 업그레이드는 바로바로 눌러줘야 하니.


남는 가스들로 숨겨놓은 저글링 ->맹독충 으로 변이


맹독충이 적당히 4~5기 생산이 되었으면 가스 채집 조절후 링 발업 타이밍에 맞춰 출발



이 발업 타이밍이 상대가 17앞 하고 첫저글링이 내 본진으로 뛰어올때 입니다.


이 빌드는 보다 빠른 저글링 충원(발업)과 맹독충의 갯수가 장점입니다만,



단점은 역시 올인이다 보니 빠른정찰과 상대의 더 좋은 컨트롤등이 있습니다.


특히 빌드가 굉장히 초반올인이라고 하기에는 느리기때문에 좀더 초반에 앞둔 빌드가 하나 있는데요


맹독충 둥지을 지어주신뒤 바로 가스 채집조절 2기로 해주시고 대군주 미리 인구 뚫어주시고


발업에 투자할 돈 여왕 눌러주신뒤 이후에 쭉 저글링저글링 생산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역시 링에 쓸 가스가 맹독충으로 가고 남는 광물을 좀더 모아 여왕을 눌러주니 링과 맹독충이 보다 많으나


대사 촉진 진화을 하지 않으니 보다 더욱 올인성이 큽니다.



그만큼 승리나 아니면 큰 이득을 거두지 않으면 이후 수비가 막기 힘들어지죠.


빌드 싸움


시작은 12못이지만 길이 새갈래로 나뉘죠? 발업링,선맹독,노발업맹독


워낙 상황이 무궁무진 하고 다양하지만 큰 틀만 보자면


상대가 14못 했을땐 초반엔 유리하나 후에 앞마당을 먹고 병력생산을 많이 하지않은 안정성에 초점을 두었다면 유리하


게 가져갈수 있으나 14못으로 저글링맹독충여왕을 모은다면 꽤나 불리합니다.


상대가 12못을 했을땐 컨싸움이건 같습니다.


특히나 맹독충은 역전의 발판이자 역전을 당할수도 있는 양날의 검이기 때문에 손싸움과 판단능력 싸움같습니다.


하지만 숨겨둔 저글링일벌레를 몇기 잡아 낼지에 따라 운영으로 넘어갈때 유리함을 갖고 시작할수 있고


딱히 많이 잡아내지 못해도 본진정찰 및 수비 라는 이로움이 있기에 크게 불리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만,컨트롤에 여하


에 따라 완전이 양상이 뒤바뀔수도 있습니다.


14앞마당을 했을경우에는 컨실수가 나지 않는이상 앞마당은 왠만하면 파괴 가능합니다.


하지만 판단을 좀 잘하셔야 합니다. 괜히 욕심 부리러 들어갔다가 아무것도 못하고 저글링맹독충 잡히시게 되면 그대로


GG 입니다. 특히나 티어가 올라갈수록이요.(마스터티어 기준으론 역공도 꽤 많이 당했습니다.)


하지만 앞마당만 깨고 오기에는 일벌레의 수차이 & 자원 잠깐이지만 앞마당의 애벌래등등 많은 저글링맹독충등으로 밀


릴 가능성이 좀있기 때문에 일벌레를 줄여주시는게 확실히 승기를 잡을수 있습니다.



 Tip


Tip은 간략하게 보기쉽게 쓰겠습니다.


1.싸움이 길어져 애벌레수에 비해 자원이 많이 남는다면 앞마당 및 여왕 을 생산해줍니다. 중요!


2.무엇보다 여왕이 있을때 펌핑 및 대군주가 막히면 안되지만 더 중요한것 병력을 허무하게 잃지 않는일입니다.


3.운영의 길은 계속 열어두되 올인빌드란것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4.추가 링이 없어도 이득을 많이 보고있거나 괜찮을 상황일시 일벌레를 한두기 섞어서 찍어주면 좋습니다.

 └ 이득은 꽤나 봤으나 병력상황이 비슷하거나 내가 '조금' 유리 or '조금' 불리 한 상황일때


5.저저전에 필수! 대군주를 링 예상경로에 잘 퍼트려 놓으세요.특히 첫대군주랑 첫생산대군주는 적 앞마당쪽 향해


마무리 하면서..


많이 미숙하고 좋은 빌드는 아니지만 나름 승률이 나쁘지 않고 해서 공유해 볼려고 써봤습니다.


반응이 괜찮으면 실제 레더에서 사용한것을 스크린샷과 함께 덧붙혀 설명하겠습니다.


이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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