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전만큼 기본적인 빌드 연습하는데에는 최고입니다.
또한 상대방의 드랍 대비와 교전 시의 컨트롤 등을 기를 수 있는
최고의 무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초반 마이크로 컨트롤도 소소하게나마 간혹 일어나고 맵 장악능력
등 .. 개인전을 하기 이전에 팀전부터 해서 기본적인 플레이를
익혀 두시고 개인전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언제까지나 입문자와 중급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자신의 리그가 플래티넘 이상이시면 기본적인 것은 모두 아시리라 믿기에
살포시 백스페이스를 한 번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브론즈 실버 골드 분들을 위한 소소한 팁이라고 생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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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전에서는 딱히 정해진 빌드가 없습니다.
상대 종족과 아군 종족의 조합을 보고 결정을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생각해둔 어떤 임의의 빌드가 적 빌드에게 그대로 카운터 당할 때도 많습니다.
가령 3관문 이후 앞마당을 가져갔는데 상대방 테란토스가 5병영 4차관 이러면 손해보는거죠. 게임이 끝날수도.
그만큼 정찰이 중요하고 그때 그때마다 대처해야하는 임기응변이 많이 늘어납니다.
토스에게 있어서 가장 무난한 빌드는 타이밍 찌르기 입니다.
전진 수정탑에서 나오는 물량과 함께 과 로 이득을 챙기며 교전을 끝내버리는 방식인데요
차원 관문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조합된 관문 병력이 나오므로
상대방을 압박하거나 이득을 챙기며 연결체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소위 4차관이라 불리우는 러시는 보통 뒤가 없기 때문에
변수가 많은 팀전에서는 사용을 가급적 하지 않길 바랍니다.
약간 타이밍이 늦춰지지만 확실하게 끝내고 싶으면 찌르기 입니다.
빌드 순서는 - - - - 2멸자 타이밍에 아군과 맞춰서 찌르시면 됩니다.
4파수기정도 유지하시고 광전사 비율을 조금 높히셔서 앞에서의 몸을 담당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유닛 처리는 불멸자와 파수기, 소수의 추적자에게 맡기셔도
어차피 아군 팀도 저그면 바링 위주일테고 테란이면 해불 혹은 해탱 위주, 토스면 같은 관문 유닛 위주일터라 ..
다음으로는 팀전에서 최근 핫한 일명 모점추입니다.
빌드 순서는 - - - - -
점멸 연구가 80% 완료 되었을 즈음 탐사정 한개와 5-7 추적자와 모선핵을 데리고 나오시면 됩니다.
근처에 깃발을 꽂아주시고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흔드시다보면 아군이 어느새 병력을 한아름 싸서
밀어버리는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장점 중의 장점이 이후 을 빠르게 올려 로 추가 피해를 노릴 수 있습니다.
간혹 황혼의회와 추적자를 모으는게 들켰다 싶으면 정찰 유닛 처리 후 바로 올리셔서 타이밍이 좀 늦더라도
+ 소수로 이중 승부수를 노려도 됩니다.
한 때는 뭐야 이게 ! 란 말이 나올만큼 사기적이였습니다만 .. 요즘은 뻔해진 입니다.
빌드 순서는 - - - - - - 입니다.
요즘은 이제 예언자 한개만 뽑아서 빠르게 견제를 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만 ...
들키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3예언자는 게임을 끝낼정도로 강력합니다.
개인적으로 첫 관문에서 나오는 첫 유닛으로 파수기를 찍어주신다음 마나를 모아
1예언자 나온 직후 환상 불사조를 날리시면 3예언자가 기가막히게 잘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 환상 불사조는 적 기지위에서 스스로 터지게 만들면 굳 ... 심리전이죠. 일종의 ...
로 타이밍 한번 잡아 나갈수도 있습니다.
지뢰나 소소한 경장갑 유닛들은 와 ,로 건물이나 중장갑은 때문에 무섭지 않습니다.
모두 베이스에서 3관문과 po전진wer수정탑은 기본적으로 깔아두고 시작합니다.
로봇공학시설 한정 분광기는 예외입니다.
교전에서 이득을 보셨으나 끝내기 애매한 상황이면 바로 가져가시고
한번 병력을 빼시는 것 잊지 않길 바랍니다.
어차피 같은 자원 먹고 교전에서 이득 봤으면 이득이였음 이득이지 절대 손해보는 장사는 아닙니다.
이후 상대방의 체제에 따라 - 이나 - - 등으로 마무리 지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난 누구보다 빠르게 간다" 빌드와 "공허 짱짱맨" 빌드, "광자포"는
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후 개인전에서 잘 통하지도 않은 전술인더러 팀전에서 팀만 의지하는 버릇이 강해지기 때문에
가급적 자제를 바랍니다. 다른 이유로는 날빌 양산을 하고 싶지가 않군요.
팀전에서는 요새형 지도와 일반 지도가 있습니다.
일단 요새형 지도란, 넓은 입구 하나에 베이스가 공유되어있는 지도입니다.
대표적으로 "투영의 전장"과 "정지궤도 채석장"이 요새형 지도입니다.
▲ 정지궤도 채석장
이런 류의 맵은 테란과 섞였을 때에만 입구를 막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아군이 무조건 테란이라고 막는것도 좋지는 않습니다.
적이 저그 테란과 같은 사신링을 올수도 있는 경우 입구를 막아버리면 본진이 비어버리기 때문에
사신 난입에 매우 취약해지고 앞은 바링에 두들겨지거나 맹독충으로 쉽게 뚫려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략 작성자의 경우 이런류의 맵이 나오면 아군이 테란이여도 입구를 80%는 막지 않습니다.
20%는 상대방이 "저그저그나 저그토스"일경우 막았던 것 같군요.
일반 지도에서는 특정 조합에만 막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저그테란" . 원거리 견제가 쉬운 "테란토스" 같은 경우가 그렇습니다.
더군다나 토스는 모선핵을 이용한 광자 과충전이 있어서 본진 수비가 더욱 용이합니다.
이 점 염두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소소한 입구 막기의 팁입니다.
이렇게 막아집니다.
괜히 수정탑 앞에다가 지으셨다가 맹독충 여러마리가 투다닫ㄷ다 해서 파괴되어 관문 불 꺼지고 그런경우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공허 짱짱맨" 빌드라던지 "광자포" 같은 이상한 빌드는
정찰이 필수입니다. 뭐든지 시작은 정찰부터 시작하는것이 도리입니다.
토스입장에서 날빌에 대처하기 위해 의 과 아름다운 자태의 은 꼭 뽑아서 맵 주요위치에
펼쳐 놓으시길 바랍니다. 환상은 인구수 먹지 않고 관측선은 1 먹습니다. 병력에 전혀 지장 없어요.
공허 짱짱맨 빌드 <<< 사이오닉 폭풍
광자포 빌드 <<< 초반 주변 탐색
사신 왕창 빌드 <<< 광자과충전 이후 제련소 짓고 광자포 하나
6못6못 or 10못10못 빌드 <<< 입구를 막으실때 인공제어소 자리에 제련소 지으시고 관문에 증폭 거셔서 광전사
이후 뒤에다가 수정탑하나 더 지으시고 광자포도 지으시면 Ok !
전진 x관문 등등 초반 빌드 <<< 빠르게 2관문 먼저 올리시고 모선핵 나오면 ... 손잭스여도 막던데요.
문제는 팀원들에게 러시 왔을 때 팀원들이 버텨내주지 못하면 진겁니다. orz
시간 날때마다 댓글 보고 업데이트 하고 질문 수렴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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