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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 전략은 뒷마당이 없는 맵에서 쓸만한 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스름 탑 같은 뒷마당 있는 맵은 본진입막만 해버리면 되기 때문에 통하기가 어렵지만,
앞마당 맵은 들키지만 않는다면 테란을 엿먹일 수 있는 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1/1/1 빌드를 타서 자극제가 늦는 테란에겐 더할나위 없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극제, 방패업이 그만큼 늦을 수밖에 없거든요...
사이클론이 걱정되실 테지만, 어차피 물량 앞에선 장사없습니다.
양으로 승부보는 애들에게 사이클론은 아무런 존재감이 없거든요 :)
물론 테란이 해방선이나 지뢰, 벙커 등으로 방어태세를 취하기 전에 최대한 끝을 봐야 하니
시간끌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이제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상대 테란이 드랍, 견제를 시도할 때
- 일단 지뢰드랍의 경우엔 가 지어졌으니, 로 대응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타이밍맞게 일꾼 빼야 하는 건 당연하구요. 디텍팅도 되니 제때 을 걸어주면 큰 문제없이 막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역시 해방선인데, 이거는 해방선이 자리잡을 만한 곳에 을 박아주시면 됩니다. 일꾼은 당연히 제때 빼야겠죠?
2. 테란이 트리플을 생각할 때
- 테란이 눈치채고 벙커를 박지 않는 이상 그냥 뚫어버릴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사이클론이 목표물 고정으로 발악을 한들, 다수의 사도는 어차피 못 막습니다. 붙어서 때리면 사이클론도 금방 터져나갑니다. 물론 이후에 나오는 해방선의 공격범위는 항상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3. 앞마당 입구를 등으로 막아버릴 때
- 우격다짐으로 뚫는 것도 방법이긴 한데, 그냥 무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적당히 피해줄 건 주고, 트리플 짓고 운영을 가시는 게 낫습니다. 물론 뚫는 과정에서 내가 더 이득을 많이 보는 상황이라면, 그땐 끝내셔도 괜찮습니다. 단 이 과정에서 의 손실이 크면 안되니, 상황을 잘 판단하고 하시길.
4. 더블 이후에
- 사신더블 이후 3병영 체제는 군심부터 있었던 전략인데, 앞마당 먹고 테크랑 인프라 타려는 토스에게 압박을 주면서 자신은 할 거 다하는 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토스의 병력이 적을 땐 과충전도 무시하고 일꾼 피해나 수정탑 깨기, 연결체 손상 등 다양한 공격을 할 수 있는 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토스도 잘 알고 대처하면 한계도 있었던 빌드라 잘 안 쓰이긴 합니다만, 만약에 상대 테란이 저런 빌드를 탄다면, 일단 수정탑 건설 등 방어준비는 해놓는 게 낫습니다. 으로 병력을 잘라먹을 수 있는 도 2기 정도로 생산하면서, 테란이 이득보려는 의도를 분쇄하시면 됩니다. 테란이 언제 나오는지를 잘 판단하고 방어를 준비하세요.
5. 전진
- 딴 거 다 필요없습니다. 16관문 이후 정찰갔는데 테란이 "노가스"이고, "그렇다고 생더블도 아니고", "하다못해 노가스 병영더블도 아니다" 싶으면 빌드 취소하고 2가스랑 2관문 지으면서 방어를 잘 하시면 됩니다. 만 제때 들어가고, 노업 해병은 컨트롤로 잡으시면 큰 문제없이 막을 수 있습니다. 6~7추적자까지 되시면 단순 노업 해병으론 아무것도 못합니다.
공속업+공1업 사도가 2줄로 모이면 이렇게 무섭습니다.
(다시 봐도 얘는 나쁜 아.. 아닙니다.)
건승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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