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2 가이드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보자! 강력한 스타2의 지도 편집기
스타크래프트2의 전작인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가 장수할 수 있었던 비결은
활성화 된 유즈맵들의 공이 적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만의 지도를 만들고,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과 경쟁을 벌일 수 있었던 점은
스타크래프트만의 매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만의 지도를 만들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타크래프트2 지도 편집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2의 지도 편집기는 전작과 다르게 많은 것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제작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너무 많은 기능이 집약되어 유저의 입장에서는 적응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도 편집기의 핵심 기능은 지형 모듈, 데이터 모듈, 트리거 모듈이며,
이 세가지의 모듈을 중점으로 아케이드 지도나 섬멸전 지도를 제작하게 됩니다.
지형 모듈은 지도의 가장 기본적인 지형을 만드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멸전, 아케이드 지도 통틀어 지형 모듈은 가장 기본적인 지도 제작 기능입니다.
지형 모듈로 기본적인 지형을 잡고, 이후 장식물과 유닛을 배치하여
최종적으로 지도를 완성하는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애써 만든 지도를 게시하지 않으면 플레이할 수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외부에서 가져온 맵 파일을 게임 폴더안에 넣으면 플레이 할 수 있었지만,
한 번 게시된 맵은 스타크래프트2가 설치된 어느 컴퓨터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자유의 날개에서는 배틀넷에 지도를 게시해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 그럼, 지도를 게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활성화 된 유즈맵들의 공이 적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만의 지도를 만들고,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과 경쟁을 벌일 수 있었던 점은
스타크래프트만의 매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만의 지도를 만들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타크래프트2 지도 편집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도 편집기의 기본 기능 소개
스타크래프트2의 지도 편집기는 전작과 다르게 많은 것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제작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너무 많은 기능이 집약되어 유저의 입장에서는 적응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도 편집기의 핵심 기능은 지형 모듈, 데이터 모듈, 트리거 모듈이며,
이 세가지의 모듈을 중점으로 아케이드 지도나 섬멸전 지도를 제작하게 됩니다.
■ 지도 편집기 메뉴 설명
메인 화면 : 유닛과 지형, 구조물을 배치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미니 맵 : 본 지도의 축소판으로 실제 게임하고 다소 다르게 표시됩니다.
컨트롤 패널 : 지형 브러쉬나 유닛을 선택하여 배치할 수 있는 팔레트입니다.
①파일 : 지도를 저장하고 불러오거나 게시할 수 있습니다.
②편집 : 명령을 취소, 반복하거나 지형을 잘라서 붙일 수 있습니다.
③보기 : 배치된 요소를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으며, 시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④렌더링 : 조명을 비롯한 특수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⑤레이어 : 유닛과 지형, 지점 레이어 등 특정 요소를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⑥도구 : 지형 제작의 반복 작업을 자동으로 진행시킬 수 있는 도구 모음입니다.
⑦데이터 : 지도의 높이 정보와 이미지 내보내기 등 데이터와 관련된 메뉴입니다.
⑧지도 : 팀 배치, 언어 등 지도의 각종 정보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⑨모듈 : 지도를 제작하기 위한 기능으로써 지형, 트리거, 데이터, 텍스트, 가져오기
총 다섯가지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⑩창 : 현재 띄워진 창을 축소/확대 하거나 콘솔 창을 띄웁니다.
⑪렌더링 : 조명을 비롯한 특수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⑪도움말 : 편집기에 관련된 도움말 및 온라인 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 : 유닛과 지형, 구조물을 배치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미니 맵 : 본 지도의 축소판으로 실제 게임하고 다소 다르게 표시됩니다.
컨트롤 패널 : 지형 브러쉬나 유닛을 선택하여 배치할 수 있는 팔레트입니다.
①파일 : 지도를 저장하고 불러오거나 게시할 수 있습니다.
②편집 : 명령을 취소, 반복하거나 지형을 잘라서 붙일 수 있습니다.
③보기 : 배치된 요소를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으며, 시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④렌더링 : 조명을 비롯한 특수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⑤레이어 : 유닛과 지형, 지점 레이어 등 특정 요소를 숨기거나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⑥도구 : 지형 제작의 반복 작업을 자동으로 진행시킬 수 있는 도구 모음입니다.
⑦데이터 : 지도의 높이 정보와 이미지 내보내기 등 데이터와 관련된 메뉴입니다.
⑧지도 : 팀 배치, 언어 등 지도의 각종 정보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⑨모듈 : 지도를 제작하기 위한 기능으로써 지형, 트리거, 데이터, 텍스트, 가져오기
총 다섯가지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⑩창 : 현재 띄워진 창을 축소/확대 하거나 콘솔 창을 띄웁니다.
⑪렌더링 : 조명을 비롯한 특수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⑪도움말 : 편집기에 관련된 도움말 및 온라인 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언덕을 만들고 강을 놓고 나무를 심자! - 지형 모듈, 유닛 모듈
지형 모듈은 지도의 가장 기본적인 지형을 만드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멸전, 아케이드 지도 통틀어 지형 모듈은 가장 기본적인 지도 제작 기능입니다.
지형 모듈로 기본적인 지형을 잡고, 이후 장식물과 유닛을 배치하여
최종적으로 지도를 완성하는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다 만든 지도는 세상 밖으로! - 게시 기능
애써 만든 지도를 게시하지 않으면 플레이할 수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외부에서 가져온 맵 파일을 게임 폴더안에 넣으면 플레이 할 수 있었지만,
한 번 게시된 맵은 스타크래프트2가 설치된 어느 컴퓨터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자유의 날개에서는 배틀넷에 지도를 게시해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 그럼, 지도를 게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